Wednesday, May 14, 2014

변화 (개혁)는 어려운가?

통념상 변화는 어렵다고 한다. 하지만 변화가 그렇게 어렵다면 왜 덜 성공적인 비교군에서 급진적인 변화의 증거가  더 많은가? 그것은 변화가 가장 어려운 부분이 아니기 때문이다.
변화를 시행하는 것보다 훨씬 더 어려운 것은 무엇이 제대로 도는지 (작동하고 있는지)를 알아내고, 왜 그것이 잘 도는지 (작동하는 지)를 이해하고, 변화의 시점을 알아내고 그리고 변하지 않아야 하는 시점을 아는 것이다.

Conventional wisdom says that change is hard. But if change is so difficult, why do we see more evidence of radical change in the less successful comparison cases? Because change is not the most difficult part. Far more difficult than implementing change is figuring out what works, understanding why it works, grasping when to change, and knowing when not to. (p. 124, Great By Choice, Jim Collins and Morten T. Hansen)

개혁의 기치아래 많은 것을 바꾼다. 하지만, 무조건 바꾸는 것 아니라 무엇이 (어느 부분이) 작동하고 안하는 지를 파악한 뒤, 그것이 작동하면 왜 작동하는 지 작동하지 않았으면 왜 작동하지 않았는지를 먼저 알아낸 다음에 바꾸어야 한다.


Monday, May 12, 2014

인생에서 필요한 것

곤돌리사 라이스가 경고하기를 인생에는 "열정, 결단, 그리고 스킬"이 있어야 한다. 이 셋 중에 하나를 빼먹으면 오래가는 성공을 기대할 수 없다.
Life takes "passion, determination, and skill," Rice cautioned. You can't skip any of those three and expect to enjoy success built to last. (p. 117, Success Built to Last, Jerry Porras, Stewart Emery and Mark Thompson)

여기에서 스킬은 전문성이나 역량으로 볼 수 있겠다.

Thursday, May 8, 2014

따르고 싶은 리더의 특성

James Kouzes와 Barry Posner에 따르면, 20여년 이상 해온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하여  답변 결과는 놀랄만하게 일관된다고 한다.

따라야 하기 (have to) 때문이 아니라, 따르고 싶은 (want to) 리더에게서 당신이 기대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 정직하고 (Honest)
. 역량있고 (Competent)
. 앞을 내다보고 (Forward-looking)
. 영감을 주는 (Inspiring) 리더

그러한 리더는 사람을 기꺼이 따르고 싶게 만든다. 반면, 정직하지 못하고, 무능하며, 앞을 내다보지 않고 현실에 안주하며, 영감을 주지 못하는 리더는 자격이 없다고 할 수 있다.

존 우든의 학습 4원칙

사람은 정보를 한꺼번에 다 주기보다는 한입 크기 정도씩 나누어 주었을 때 효과적으로 배운다 - 존 우든

시범 (demonstration), 모방 (imitation), 교정 (correction) 그리고 반복 (repetition).
존은 이 네가지를 농구 지도의 핵심 요소로 분해했다.

이 네가지 핵심 요소는 다른 분야에서도 응용해 볼 수 있다.